깡통일상

 

낮과 밤의 기온차가 커지면서 건강이상신호가 왔어요.

 

아침에 일어나면 목이 좀 칼칼하고, 콧물도 좀 나고요.

 

작년 같으면 환절기때마다 이런다고 하며 감기약을 한두알 먹거나 메실차를 마시거나 하고 그냥 넘겼을텐데....

 

때가 때이니만큼 면역력이 약해지면 코로나의 영향을 더 쉽게 받을까봐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작년보다 건강을 더 잘 챙겨야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마침 기사를 통해 환절기 건강관리 방법을 살펴볼 수 있어 넘 좋았어요.

 

깡통톡님들께도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랄께요^^

 

 

사진출처 : pixabay

 

 

가을의 시작, 환절기 건강관리

 

 

 

 

여름 내내 긴 장마와 태풍으로 많은 비가 오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의 긴장 속에 시간의 흐름조차 인지하지 못한 채로 지내고 있었는데, 유난히 푸른 하늘, 선선해진 공기가 잊고 있었던 소중한 것들을 떠올리게 하며 어느새 가을의 문턱에 성큼 들어섰음을 알려준다.
가을은 건조한 기운에 몸의 진액이 부족해진 상태로, 일교차가 커지는 주변 환경으로 인해 기관지, 폐, 인후가 건조하고 면역력이 저하돼 감염성 질환이 나타나기 쉽고, 체력도 저하돼 자주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가을철 환절기 질환은 감기인데, 건조한 공기로 인해 콧속의 점막이 마르거나, 피로가 누적돼 감기 바이러스나 세균이 콧속 또는 인두나 편도를 침범하고 염증반응을 일으켜 콧물감기(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 목감기(인후통, 인두 건조감 등), 기침감기(기침)의 증상이 나타난다. 평소에 기관지 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질환을 갖고 있던 사람들은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환절기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코로나19의 예방 수칙처럼 개인의 위생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외출 시 마스크 착용, 외출 후 돌아와 반드시 손 씻기, 양치질하기는 기본 중의 기본이고, 기관지 점막의 건조가 감기 바이러스의 침투를 쉽게 하므로 따뜻한 수분 섭취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며, 과로, 과음을 피해 본인의 컨디션 조절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 실내 온도는 20~22도, 습도는 50~60% 정도를 유지하고, 집안을 자주 환기하고 진공청소기나 물걸레로 자주 청소하는 등 실내의 청결 유지에도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지나친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등은 인체의 면역시스템에 악영향을 주니 주의하도록 하고, 과도하지 않은 중간 강도의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는 등 전반적인 체력 관리를 잘 하는 것이 곧 건강한 환절기 건강관리의 첫걸음이다.

 

 

www.areyou.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561

 

 

[아유경제_오피니언] 가을의 시작, 환절기 건강관리 - AU경제

여름 내내 긴 장마와 태풍으로 많은 비가 오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의 긴장 속에 시간의 흐름조차 인지하지 못한 채로 지...

www.areyou.co.kr

 

 

 

전 기관지염이 쉽게 도져서 매년 고생을 하곤 했어요. 몇년전엔 병원에 한달도 넘게 입원하기도 했고요.

그래서 여러가지 팁을 알고 있는데 몇가지 소개할께요.

 

1.기관지염증을 낮추는데는 매실차가 엄청 좋아요.

  (전 매실청을 미리 담가두고 겨우내 마신답니다)

 

 

2.밤에 잘 때 마스크를 쓰고 잔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이 자주 칼칼하거나 저처럼 기관지에 염증이 쉽게 생긴다면 꼭 밤에 마스크를 쓰고 자면 좋습니다. 밤엔 차가운 공기가 아래로 내려오는데 이로 인해 기관지에 영향이 온다고 하더라고요. 전 환절기때와 겨울엔 목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를 쓰고 자곤 했어요.)

 

3.스카프를 차고 다니거나 두르고 잔다.

 (겨울엔 목티를 입거나 목도리를 꼭 두르고 다니면 좋습니다. 환절기땐 가볍게 스카프를 이용하면 좋아요. 목을 보호한만큼 기관지염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열심히 관리했더니 몇년간 기관지염에 걸리지 않았고 겨울에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었어요.

건강식품을 잘 챙겨먹거나 운동을 열심히 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 잊지마세요!!!

 

 

 

곧 겨울이 다가옵니다. 생활속에서 생활수칙을 잘 지키고 자신의 건강도 평상시에 잘 챙겨서 건강한 겨울을 나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