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진리

 

새언약유월절과 무교절 부활절을 없앤 니케아 공의회

 

 

 

새언약유월절이 폐지된 니케아공의회

 

 

 

 

*니케아 공의회란....

 

 

니케아 공의회(Councils of Nicaea)는 소아시아의 니케아-현 터키의 이즈니크-에서 두 차례에 걸쳐 개최된 세계적 규모의 종교회의다.

1차 회의는 325, 2차 회의는 787년에 열렸다. 회의의 목적은 기독교 교리를 정리하기 위해서였다.

 

 

 *325년에 열린 니케아 공의회

 

325년에 열린 1차 회의는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 1세에 의해 소집됐으며, 300명가량이 참석했다고 전해진다. 주요 의제는 성찬식 날짜를 정하는 문제, 삼위일체를 반대하는 아리우스파에 대한 문제였다.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기독교회의 교리를 통일시켜 제국의 안정을 꾀하려는 목적도 갖고 있었다. 회의 결과, 아리우스파는 이단으로 단죄되어 파문당했고, 유월절에 행해지던 성찬식 날짜는 부활절에 지키기로 결의했다

 

 

*성찬식 날짜에 대한 논쟁이 일어난 이유

 

성찬식 날짜에 대한 논쟁, 이른바 부활절 논쟁150년경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소아시아의 교회는 예수님과 사도들이 행해오던 대로 유월절(성력 114)에 성찬식을 하고 무교절(성력 115) 후 첫 일요일에 부활절을 지켰다. 하지만 로마 지역의 교회는 유월절과 무교절은 지키지 않고 부활절에 성찬식을 행했다.

 

이렇게 성찬식을 행하는 날짜가 달랐던 이유는 로마 교회가 부활만을 강조하며 임의로 바꾸어버렸기 때문이다. 이는 소아시아와 로마를 오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큰 혼란을 야기시켰다. 소아시아에서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고 난 후 로마 지역으로 여행을 갔을 때, 그제야 성찬식을 하는 모습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로마 교회에서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지 않고 부활절만 지키자, 서머나 교회의 감독 폴리카르푸스(폴리캅)는 로마를 방문해 로마 교회의 감독(교황)이었던 아니체토와 이 문제로 논쟁을 벌였다

 

그 후 197년경 로마 교회 감독인 빅토르 1세는 유월절이 아닌 부활절에 성찬식을 행하는 것이 도미닉의 규칙(Dominical Rule: 주의 규칙)’이라며 그것을 따르도록 여러 교회에 압력을 가했다. 이에 로마를 중심으로 한 교회들은 도미닉의 규칙을 따르기로 했지만, 아시아 지역의 교회들은 그의 주장에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youtu.be/yVYp0_XNDAo

 

 

 

*성찬식 날짜 논쟁을 일단락시킨 니케아공의회

 

이후 성찬식 날짜에 대한 오랜 논쟁을 일단락시킨 것이 바로 니케아 공의회다. 니케아 공의회를 통해 부활절에 성찬식을 행하기로 결의되었고, 아울러 부활절 날짜도 변경됐다. 매년 달의 운행에 따라 날짜를 산출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를 내세워 춘분 후 보름 후에 오는 일요일에 부활절을 지키기로 합의했다.

 

 

*니케아공의회가 하나님의 절기를 폐지시킴

 

이렇게 예수님께서 세워주신, 거룩한 성찬의 날 유월절은 그 날도, 그 의미도 완전히 사라져버리고 말았다.

무교절도, ‘무교절 후 첫 일요일에 지켜야 하는 부활절도 없어졌다. 생명의 진리가 사람에 의해 모두 훼손된 것이다.

 

 

*니케아 공의회 이후

 

니케아 공의회 이후, 로마 교회의 권한은 한층 강화되었다. 제국의 황제를 등에 업은 로마 교회의 독주를 막을 자는 아무도 없었다. 모든 교회들은 로마 교회에 복종하지 않으면 이단으로 낙인 찍혀 박해를 당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 자는 사막으로, 산속으로, 동굴로 숨어서 유월절을 지켜야 했다. “이 뿔이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었더니(다니엘 7:21)” 하신 예언대로였다.

 

그러나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자의 성도들을 위하여 신원하셨고 때가 이르며 성도가 나라를 얻었더라(다니엘 7:22)” 하신 예언에 따라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 즉 재림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생명의 진리를 되찾아주셨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 산에서 만민을 위하여 기름진 것과 오래 저장하였던 포도주로 연회를 베푸시리니 ···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주 여호와께서 모든 얼굴에서 눈물을 씻기시며 그 백성의 수치를 온 천하에서 제하시리라 ··· 그날에 말하기를 이는 우리의 하나님이시라 우리가 그를 기다렸으니 그가 우리를 구원하시리로다 (이사야 25:6~9)

 

 

새언약유월절을 지켜 행하는 하나님의교회

 

 

*새언약유월절을 지키는 하나님의교회

 

전세계 유일하게 하나님의 뜻대로 성경의 가르침 그대로 새언약유월절을 지켜 행하는 교회는 하나님의교회가 유일하다 

이는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 땅가운데 두 번째 다시 오시어 새언약유월절을 다시 찾아주셨음을 의미한다.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히9:28)

 

 

youtu.be/wpe6pggm0j4